본문 바로가기
맛있는 요리/어른반찬

말린 생선 조림, 양념장이 제일 중요해요

by *&^%$# 2020. 5. 2.


말린 생선이 집에 있어서 만들어 보았습니다. 말린 생선은 조리를 해도 비릿한 맛이 나기 쉬워서 고추장양념장이 요리하기가 편합니다.


생선은 뭐든 거의 비슷한 맛이 납니다. 제가 쓴 생선은 우럭입니다. 





1. 말린 생선 조림 양념장 만들기


고추장 1스푼 듬뿍, 고춧가루 2스푼, 진간장 1스푼, 매실청 1스푼, 설탕 1스푼, 다진마늘 1스푼, 생강조금, 된장 1스푼 입니다. 




2. 양념장은 만든 후에 조금 두면서 숙성 시켜주면 됩니다. 


양념장은 양념들 끼리 서로 잘 어울어지게 잠시 둡니다. 

양념장 만들고 나서 지금부터 생선과 같이 넣어줄 야채들을 손질해줍니다. 




3. 야채들을 준비하고 멸치 다시물을 만들어줍니다 


무, 양파 1/2개, 마늘5알, 홍고추 1개, 청고추 1개, 당근 조금 준비했습니다. 

무를 많이 넣어주는게 좋습니다. 무 조린게 맛있어서 저는 무 더 넣을 껄 하고 후회했습니다. 


멸치다시물은 다시마와 멸치를 넣고 끓여주어 만들어 둡니다.

찬물에 다시마를 넣고 냄비에 불을 켜줍니다. 물이 끓기 시작하면 멸치 한줌을 넣고 다시마는 빼줍니다. 15분 정도 후에 멸치다시물이 다 우러나면 불을 꺼주고 멸치를 걸러내 줍니다. 





4. 무, 생선, 양념장, 야채들, 멸치다시육수 를 넣어줍니다.


무를 듬뿍 깔아주고 생선을 넣고 양념장을 생선에 발라줍니다. 야채들을 모두 넣고 멸치다시육수를 부어줍니다. 저는 오래 끓여 먹는 스타일이라서 육수를 야채들 높이만큼 가득 넣고 끓여주었습니다.






뚜껑을 닫고 끓기 시작하면 뚜껑을 열고 거품을 제거해줍니다. 그리고 중불로 조절한 후에 조리기 시작합니다. 야채가 푹 익을 정도로 조린 뒤 드시면 됩니다. 




말린 생선 조림은 비릿한 맛을 잡는게 중요합니다. 그래서 고추장양념장을 만들어서 조림해주는 것이 좀 더 쉽습니다. 굳이 생선을 말려서 쓰는 이유는, 말린 생선이 그냥 생선을 조리한 것 보다 쫄깃한 맛을 주어 식감이 좋아서 입니다. 쫄깃한 생선 조림에 맛있게 양념장 만들어서 조림해주세요. 



댓글